본문 바로가기
Polyglot/Japanese

[일본어/JLPT] 2019년 7월 JLPT N2 합격 후기 및 공부법

by Daya 다야 2022. 7. 31.
728x90
반응형

Japanese Language Proficiency Test, JLPT 일본어 능력 시험

2019년 1차 JLPT 시험이 7월 7일 일요일에 개최되었습니다.

4월에 접수를 했을 때가 기억이 납니다.

저는 2018년 12월 2차 시험에서 N3를 합격을 했습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두 번째로 봤던 2019년 1차 시험에서는 N2를 신청했습니다.

JLPT 급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N1이 가장 높고 N5가 가장 낮은 등급입니다.

JLPT에서 정의하는 수준을 간략하게 살펴보자면

일상적인 장면에서 사용되는 일본어를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을 N3라고 합니다.

 

일상적인 장면에서 사용되는 일본어 이해와 더불어 보다

폭넓은 장면에서 사용되는 일본어를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을 N2라고 합니다. 

 

폭넓은 장면에서 사용되는 일본어를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을 N1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급수에 따라 시험 시간도 달라집니다.

이번에 제가 봤던 N2의 시간은

언어지식+독해 시간은 105분, 청해는 50분이었습니다.

JLPT의 경우 2가지 기준에 부합해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첫째로는 각 영역별로 기준 점수를 넘겨야 한다는 것입니다.

N1~N3의 경우 언어지식, 독해, 청해 파트에서 각각 최소 19점 이상을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N1는 3파트의 합산 점수가 100점을 넘겨야 합니다.

N2는 90점을 넘겨야 하며,

N3는 95점을 넘겨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합격 점수가 100점이지만 한 영역에서 19점 이상을 얻지 못할 경우 점수와 상관없이 불합격 처리됩니다.

참고로 JLPT는 절대평가가 아닌 상대평가이기 때문에 많이 틀려도

난이도가 높았을 경우 점수를 좋게 받을 수도 있고,

조금 틀려도 난이도가 낮으면 점수를 낮게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제가 아는 분은 몇 문제를 틀렸는데도 만점을 받았다고 하셨답니다:)

그러니 시험을 망쳤다고 해서 너무 좌절할 필요도 없을 것 같아요.(저는 그랬지만..._

 

저는 이번 시험에서

언어지식 36점, 독해 47점 그리고 청해 51점으로

총 134점을 받아 JLPT N2에 합격했습니다.

만족스러운 점수는 아니지만

JLPT가 원래 합격/불합격을 따지는 시험이니까요, 뭐(으쓱).....

언어 지식의 경우 파트별로 최소 1문제, 많게는 2문제씩 틀렸습니다.

당일에 실시간 라이브 강의로 제가 선택했던 답을 떠올려서 채점해봤습니다.

독해는 어떤 것을 선택했는지 생각이 잘 나지 않아서 패스하고

청해는 샤프심&연필 사건으로 멘붕에 빠져 문제를 놓쳤죠.

이번에 언어 지식 만점, 청해 만점이신 분들이 많던데..

솔직히 난이도로 따지면 쉬웠던 것 같기도 합니다.


How to Study Japanese for JLPT JLPT 공부법

공부법이라고 하기에는 거창하지만 합격 수기니까요.

JLPT를 어떻게 공부를 해야 할지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Q. JLPT 교재 선정

저는 이번 N2를 위해 시사일본어에서 만든 <딱! 한 권 JLPT>와 다락원에서 만든 <한 권으로 끝내기>를 구입했습니다. 결론을 말씀드리자면 저는 <딱! 한 권 JLPT>는 보다가 도저히 공부를 못하겠기에 책장에 꽂아두고 <한 권으로 끝내기>로 N2를 준비했습니다.

JLPT 교재를 추천하는 블로거들의 글을 봤습니다. 시중에는 다양한 교재들이 나와 있어서 어떤 교재로 공부를 해야 할지 모르겠더라고요. 특히 저는 서점에 가려면 시내로 나가야 하고( 버스 타고 1시간 30분 ㄳ), 그래서 가능한 인터넷서점을 이용하고 있는데요, 실제로 볼 수 없어서 후기를 많이 봤던 것 같습니다.

N3에서는 다락원 <한 권으로 끝내기>로 공부를 했다가 다른 교재로 갈아탔는데, 비슷하지만 익숙하지 않아서 그런지 잘 읽히지도 않고 공부가 하기 싫어져서 다시 다락원 교재로 돌아왔고, 다행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저한테는 <한 권으로 끝내기> 책이 맞는 것 같아요. 이것은 각자 스타일에 따라 다르니 직접 구성을 보고(대부분 비슷하긴 합니다만...), 느낌 가는 것을 고르는 것을 추천합니다.

Q. 교재 외 강의

N2를 목적으로 공부했던 것은 아닌데 2월~4월까지는 일본어 뉴스로 공부를 해왔습니다. '하테나 일본어'라는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뉴스 일본어, 문법 일본어 등 다양한 콘텐츠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저는 뉴스 일본어 강의로 공부를 했습니다. 뉴스로 공부하다 보니 어휘 수준이 높아 N2에 적합했고, 청해에도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체험단으로 일단기 강의를 한 달간 수강할 수 있어서 김남주 선생님의 강의를 들었습니다. N2 어휘와 문법 강의를 들었는데요, 문장으로 어휘를 익히고 N2의 경우 한자 표기 파트가 있어 비슷한 한자를 정리해주셔서 공부하기 편했습니다. 저는 <한 권으로 끝내기> 교재로는 문법 공부를 하지 않고 김남주 선생님 강의를 들으면서 문법을 공부했습니다.

일본 뉴스와 드라마, 예능 등 영상도 많이 봤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가수 아라시가 나오는 영상 중심으로 봤는데요, 이건 공부를 하면서 습득한 어휘나 문법 등을 가끔 들을 때 기분 좋으라고(?) 보는 용이었습니다. 그리고 일단 재미있으니까 봤는데요, 아무것도 듣지 않는 것보다는 재미 삼아 서라도 보는 것은 공부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자막 없이 볼 때 같은 포인트에서 웃을 수 있다는 것이 공부의 원동력이 되기도 하고요.

Q. 각 파트별 공부법

*자신에게 맞는 공부법이 있을 거예요. 제가 쓰는 공부법은 저에게 맞았던 공부법이니 모두에게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참고용으로만 봐주세요.

1. 어휘

어휘는 문장으로 익히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었습니다. <한 권으로 끝내기> 교재로는 단어를 외우고 문제를 풀었습니다. 김남주 선생님의 강의에서는 문장으로 어휘를 익혔는데요, 한자 표기 문제를 커버하기 위해 비슷한 한자들을 따로 정리해주신 것을 공부했습니다. 그래서 한 문장인데도 파생어, 유의어, 비슷한 한자 등을 모두 체크하느라 암기해야 할 부분이 엄청 많아서 강의를 들을 땐 교재를 보지 않았고 강의 자료만 봤습니다.

솔직히 그 많은 양을 복습하고 외우지는 못했습니다(그러니 점수가 저 모양....). 그런데 강의를 듣다 보면 반복되는 부분이 있고, 정리를 반복하다 보니 습득하게 된 경우가 더 많았던 것 같아요. 저는 좀 수동적인 학생이라 강의만 꾸준히 들었습니다.

2. 문법

<한 권으로 끝내기> 교재는 다 좋은데 문법이 너무 어렵고 재미가 없어요. N3에서도 깔끔하게 포기했는데 N2는 안될 것 같아서 교재에 있는 문법 파트를 조금 봤습니다, 만. ㅋㅋㅋㅋㅋㅋㅋㅋ 어휴, 이거 어떻게 해야 하나 했는데 김남주 선생님께서 N2 문법 강의를 해주셔서 그것만 들었습니다. 문법은 배울 땐 '아 이거였어? 겁나 쉽네'하다가 뒤돌면 잊어버리는 파트잖아요. 수동적인 러너인 저는 그냥 강의를 무작정 들었습니다. 강의를 2번 반복했던 것 같아요. 그리고 언어지식 파트에서 저 점수....

문법을 공부하면서 제가 알게 된 사실이 있는데요, 이건 정말 알게 된 순간 너무 공유하고 싶었던 부분이에요. N3 수준에서 알아야 할 문법 공부를 절대로 소홀히 하지 말 것!입니다. N2에 올라갔더니 N3에서 배웠던 문법에 +a였습니다. 기본 베이스가 n3 문법이고, 유의어나 조금 심화 과정이 n2입니다. 저는 n3에서 문법을 깔끔히 포기하고 n2로 넘어갔다가 진짜 토하는 줄 알았습니다. n3에서 반이라도 공부하고 왔더라면 이렇게 힘들지 않았을 텐데. 확실하게 기초를 잡고 오셔야 흔들리지 않고 올라갈 수 있습니다. 문법 절대로 소홀히 하시면 안 돼요..... 저처럼 후회하고 멍멍이 고생하게 됩니다... (주륵)

3. 독해

문제를 풀고 답을 확인하고 풀이를 보면서 해석하고 패스. 단문, 중문, 장문할 것 없이 동일한 패턴으로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가능한 문제를 많이 풀어봤습니다. 모르는 어휘를 체크했지만 어휘 파트에서 공부했던 어휘가 아니라면 패스했습니다. 자주 봤던 어휘의 경우는 외웠고요.

종합 이해의 경우 2개의 지문을 봐야 하는데 비교 내용을 한글로 적어가며 이해할 수 있도록 공부했습니다. 질문도 동시에 언급하는 것이나 각 의견은 어떠한가에 대한 것이기 때문에 공통점과 반대되는 의견을 중심으로 파악하여 문제를 푸는 연습을 했습니다.

정보 검색은 처음에는 쉽다고 생각했다가 뒤통수 맞았던 부분인데요, 요령이 없어서인지 전체 내용을 파악해야 문제를 풀 수 있겠더라고요. 그래서 문제를 먼저 보고 중심으로 봐야 할 부분을 확인하고 지문으로 넘어가 중심 부분을 보고, 해결되지 않으면 기타 사항들을 보면서 소거법으로 풀었습니다.

앞에서 어휘와 문법을 공부하고 독해를 풀면 독해 지문 접근부터 하면 되니까 저는 독해는 어휘와 문법 공부가 끝난 이후에 합니다. 여기서 공부를 끝냈다는 것은 최소 1회는 책이나 자료에 나온 어휘를 공부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독해를 하면서 어휘와 문법은 병행하지만 시간 투자는 적어집니다.

4. 청해

청해는 문제를 많이 듣고 풀어봅니다. 단기간에 청해 점수를 올리는 방법은 모르겠습니다. 다만 어휘와 문법을 알아야 어떤 말을 하는지 알아들을 수 있다,라고는 말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제가 애니메이션을 좋아했었는데 아무리 많이 봤어도 자막 없이 보는 것은 어렵더라고요. 이해할 수가 없어서 흥미도 떨어지고. 그런데 어휘와 문법 공부를 하고 보면 문장이 들리면서 자막 없이도 의미를 파악할 수가 있습니다. 모르는 어휘 100번 들어도 몰라요, 배운 어휘는 100번 들으면 들리죠.

하지만 일본어 자체가 귀에 익숙해지도록 음악이나 예능, 드라마, 영화 등을 보고 들었습니다. 이해를 못 해도 그냥 일본어를 듣는다는 느낌으로요. 저는 아라시를 좋아해서 아라시가 나오는 영상을 주로 봤습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공부를 하게 만드는 원동력이 되기도 하니까요, 심심할 때, 쉴 때 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여기까지 JLPT N2 합격 후기 및 저의 공부법이었습니다.

모두 자신에게 맞는 공부법이 있을 것이고,

저의 공부법이 맞는 사람도 맞지 않는 사람도 있을 거예요.

저도 여러 사람들의 공부법을 보고 해보고

다른 공부법을 시도해보고 또 시도하면서

'이 부분은 이렇게 공부하는 게 나에게 맞구나'하며 알아 갔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 좋은 점수와 함께 합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건 개인적인 주저리:D입니다

저는 작년에 일본 워킹홀리데이를 준비하면서 일본어 공부를 시작했어요. 여행을 하면서 만난 일본인 친구가 저보고 일본어 공부 조금만 하면 일본 와도 잘 살 것 같다고 하더라고요. 그때 내가 뭘 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이런저런 이야기를 했었다가 나온 이야기였어요. 일본어 공부를 해본 적이 없었는데 왠지 저에게 쑥- 들어와 버려서 8월부터 공부를 시작하고 N3부터 준비하기 시작했습니다. 딱 1년하고도 26일 전에, 그렇게 제가 일본어 공부를 시작했네요.

지금은 자막이 없어도 어떤 주제인지 이해할 수 있게 되었고, 일본어로 라인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일본어로 면접을 보면서 저의 이야기를 할 수 있게 되었죠. 제가 좋아하는 가수의 노래를 들으면서 들리는 문장이 있고, 그렇게 제 실력이 늘어감을 느꼈습니다.

아쉽게도 지금 한일 관계가 점점 나빠지고만 있어서 워킹홀리데이를 포기하게 되었어요. 7월 4일에 첫 한 방이 있었고, JLPT 시험을 보고 인턴십을 준비하고 있었는데 8월부터 ㅎㅎㅎ 응급실 다녀온 후에 바로 인턴십 취소했어요. 전화 면접도 합격했는데 말이죠... 당시에는 아쉬웠지만 지금은 오히려 잘한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 JLPT 결과가 나와서 샤워하고 10시 3분쯤에 확인을 했습니다. 제가 예상했던 점수보다 높게 나왔지만 목표로 정해둔 고득점은 아니라서 기쁨 반, 아쉬움 반이에요. 원래라면 JLPT N1까지 쭉 갈 생각이었는데 지금은 목표를 변경하게 되면서 일본어 공부를 할 이유가 없어져 버렸어요. 그래서 JLPT는 여기까지 하고, 다행히 끝은 합격이네요:) 이제는 회화와 번역 중심으로만 할 생각입니다. 이제까지 배운 것은 써먹어야죠. 음, 다음엔 JPT로 도전해볼까요? JPT는 한 번도 본 적이 없는데, 가볍게 보고 올 수 있을 것 같은데 다음에 시험 치면 후기 또 남겨볼게요.

 

JLPT 합격하신 분들 너무 축하드리고, 혹여 불합격하셨더라도 다음엔 분명히 합격하실 테니 파이팅! 응원하겠습니다. 앞으로 시험 준비하는 분들도 자신에게 맞는 공부법으로 원하시는 성적 얻으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이만 물러가겠습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 한 번씩 눌러주세요⊙▽⊙감사합니다!

 

#일본어 #일본어능력시험 #JLPT #N2 #합격후기 #공부법 #일본어공부법

#일본어능력시험합격 #일본어능력시험합격수기 #N2합격 #N2합격후기

 

728x90
반응형

댓글